어느 책에서 도쿄의 오래된 킷사텐에 대해 읽었다. (킷사텐은 우리나라로 치면 다방같이 옛 분위기가 나는 카페다.) 사장이 늙었는지 가게가 낡았는지, 모종의 이유로 킷사텐은 문을 닫았고 일하던 젊은 직원이 옆 동네에 킷사텐을 새로 열었다고 했다. 세시부터는 대화 없이 재즈를 듣는다고도 했다. 도쿄에 가야겠다고 생각했다. 책의 문장에서도 느껴지는 젊은 직원의 뚝심 때문이었는지 세 시부터는 재즈로만 채워지는 공간 때문이었는지는 모르지만. 도쿄행 비행기 티켓은 이미 끊었고 킷사텐 외에 특별한 계획은 없었고 캐리어에 적당히 짐을 챙겨 출발했다. 도쿄는 따뜻한 줄 알았더니 한국과 마찬가지로 시리게 겨울이었다.
우박인지 눈인지 알 수 없는 것이 내렸다. 급속도로 추워진 날씨 탓에 빗방울이 얼어버려 우산 끝을 톡톡 두드렸다가 굴러떨어졌다. 바닥을 보니 눈이 쌓인다기보다는 알갱이들이 굴러다닌다는 표현이 맞을 것 같았다. 바람이 이리저리 불 때마다 얼음 알갱이들이 데굴데굴 굴러갔다. 며칠만 머물다가는 여행자는 어쩔 도리 없이 가져온 옷을 모두 껴입고서 킷사텐이 있는 시모키타자와로 향했다. 도쿄 중심가에서 20분 정도 떨어져 있을 뿐인데 활기찬 시부야나 긴자와는 전혀 다른 분위기를 보여주는 동네였다.
문득 이런 시간이 내게 필요했다는 걸 알아차렸다.
지하철역에서 내리니 아무도 없었다. 눈이 바닥에 구르는 소리와 간간이 지나는 택배 트럭의 바퀴 소리뿐이었다. 분주히 어딘가로 출근하거나 이동할 시간이 지난 주택가였다. 그럴 법했다. 모든 것에 한 층의 얇고 흰 막이 덮여있었다. 그네 앉는 자리와 담벼락, 나무와 도로에도. 얇지만 너르게, 고요하게. 얄팍한 발자국 하나 남지 않은 풍경은 아무도 없어서 완벽했다. 이런 고요가 얼마 만인지. 문득 이런 시간이 내게 필요했다는 걸 알아차렸다. 한 올의 자극도 없고, 어떤 생각과 감정을 느껴야 한다는 눈치도 없고, 일정한 시간 내에 목적지에 도달해야 하는 의무감도 없는 세계가. 어떤 표정도 꾸며낼 필요가 없어지니 오히려 웃음이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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